본문 바로가기

스쿠버 다이빙

스킨스쿠버 장비 고르기 마스크편

스쿠버다이빙을 배우고 처음 구입한 장비가 바로 마스크와 스노클 이였습니다!
왜냐하면 오픈워터 교육중 귀의 압력을 맞춰주는 이퀄라이징이 힘들었었는데 그 이유가 마스크에 있다는걸 알게됐기 때문입니다.
이퀄라이징을 할 때 코를 잡아 코로 공기가 통하지 못하게 한 후 숨을 흐응 불어줘야 하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렌탈 마스크 코부분이 너무 커서 작고 소중한 제 코를 잡는게 어려웠습니다.
물론 잡으려면 잡을순 있지만 공기가 안통하게 꽉! 잡기가 어려웠고 이럴경우 콧구멍을 막지 못하고 코끝만 잡고 이퀄라이징을 시도하게 되니 이퀄라이징이 잘 안된다는것..!

코를 잡고 이퀄라이징

 

그래서 저에게 맞는 마스크가 간절했습니다.
검색해 보니 일본 브랜드인 걸마스크가(gull) 동양인 얼굴에 잘 맞게 제작되었다 하여 무턱대고 주문하려고 하다가 또 그 렌탈 장비처럼 안맞을까봐 두려웠습니다.
결국 직접 써보고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에 코엑스에서 열리는 스포엑스에 여러 마스크 회사들이 참가한다는 소식에 전람회장을 찾았습니다.


자신에게 잘 맞는 마스크 고르는 법
(1) 얼굴형에 맞는 마스크
첫째로 얼굴형에 잘 맞는 마스크를 써야지 다이빙 도중 물이 새어 들어온다던가 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얼굴에 맞는 마스크를 고르는 방법은 마스크 스트랩을 고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얼굴에 마스크를 대어봅니다. 그리고 스커트 부분에 머리카락이나 이물질 등이 끼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정리해줍니다. 그리고 코로 숨을 살짝 흡! 들이마셔서 이 마스크를 내 얼굴에 붙인다 생각하고 고정해줍니다. 손을 떼었을때 뭔가 내 얼굴에 착! 붙는 느낌이 난다면 얼굴형에 잘 맞는 마스크입니다.

(2) 이퀄라이징 확인하기
첫번째 관문을 통과했다면 그마스크를 착용하고 코를 잡아보세요. 콧볼부분을 쉽게 잡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물 속에서는 감이 더 둔해지기 때문에 최대한 쉽게 코잡이를 할 수 있는 마스크를 고르시길 추천드립니다. 제가 gull마스크를 선택한 이유는 코가 낮은 동양인들도 코잡이가 수월하도록 코 옆쪽이 약간 오목한 형태로 되어있기때문에 코잡이가 정말 편합니다!

(3) 잘어울리는지 확인하기
사실 1, 2번도 중요하지만 제가 간과하고있었던게 3번이였는데요, 막상 스포아트에가서 직접 마스크를 얼굴에 대보니 인터넷으로 찾았을때 마음에 들었던 마스크는 제 얼굴에 영 아니였습니다. 물속에 들어가서 사진을 찍게 되면 마스크가 정말 중요하고 인상을 달라보이게 하기때문에 기능적인 면은 아니지만 꼭 직접 보고 고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제가 고른 마스크는 동글동글한 형태의 노란색 마스크인데요 원래 사려고 했던건 빤짝거리는 스뎅느낌의 마스크였는데 정말 안어울리더라구요 깜짝놀랬습니다.

(4) 마스크를 직접 써볼수 있는곳
사실 이런 전람회장이 아니라면 직접 써볼수 있게 해주는곳이 잘 없습니다. 포장을 뜯고 테스트를 할수있게 해준다면 마스크의 특성상 스커트부분이 오염될 수도 있고 다시 판매하기 어렵게 되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동호회에 가입하여 수영장 정모에 참석해 보는겁니다. 보통 동호회 오시는 분들은 개인 마스크가 있으시고 다양한 분들이 모이시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마스크를 직접 볼수 있고 생생한 후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 양해를 구하고 허락해주시면 한번 써보거나 할 수도 있어서 좋습니다. 사람많은곳이 싫다거나 부끄러우시다면 마스크 구매 전에 몇번 다이빙을 다녀보시고 그 샵에서 렌탈하고 있는 장비들을 유심히 살펴보세요. 제가 오픈워터 교육중에 저에게 맞지 않는 마스크를 발견했듯이 어떤 장비가 나에게 맞지 않고 어떤 장비가 맞고 편한지 어떤 모양을 쓰면 못생겨지는지 어떤 모양이 어울리는지 자연스럽게 감이 오실겁니다. 그렇게 다니다가 아! 이거다 하는게 있으면 사장님께 어떤제품인지 물어보거나 사진을 찍어와서 같은 제품을 검색해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저도 사실 장비욕심이 조금 있는편이라 자격증을 따자마자 사고싶은것들이 너무 많았는데요 다이빙 장비가 한두푼이 아닌만큼 많은 경험을 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장비를 하나씩 구입하는것이 좋은것 같습니다.

 

이제 이퀄라이징 잘합니다! 헿!